시흥에는 갯골(습지)이 공급하는 생태계서비스, 호조벌(논)이 공급하는 생태계서비스 그리고 산림자원(숲)이
공급하는 생태계서비스가 있습니다. 산림・농지・수변 구역으로 연결된 시흥 생태계는 특별하고 시흥 생태계는
수도권 생태계서비스의 원천입니다. 수도권은 시흥 생태계가 공급하는 자연혜택을 누리며 삽니다.
그런데 계속되는 각종 개발압력이 시흥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시흥 생태계가 제공하는 자연혜택을 누리는 수도권이 시흥 생태계를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01 주변 도시들에 많은 행정구역을 쪼개 준 시흥의 미래를 함께 걱정한다.
  2. 02 시흥 생태계의 서비스가 제공하는 자연혜택(ecosystem services)에 보답한다.
  3. 03 우리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자발적으로 상쇄(탄소발자국 지우기)한다.

    시흥 생태계를 지속가능하게 지키기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시흥시는 2016년 11월 30일에 ‘생명의 땅 호조벌 지속가능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시흥시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이름은 ‘시흥 호조벌・갯골 생태자원화 사업’입니다. 아래와 같은 사업들이 추진될 예정이며 향후 경인생태복지조합의 조합원들과 공유 할 예정입니다.
생산 · 유통(1차생산물) : 특용작물 · 화훼
품목별 가공·제조장 : 곡류 · 연 · 쑥 · 약초 · 소금 · 자연화장품 등
직판장 : 1차 · 2차 생산물 쇼핑몰(오프라인 · 온라인)
편의시설 : 카페 · 레스토랑 · 휴게소 · 게스트하우스 · 시니어하우스 · 애견카페 · MICE
휴양치유 시설 : 놀이방 · 자연치유방 · 해양힐링스파
생태자원 시설 : 요정나라(화원) · 온실 · 곤충사
탄소상쇄 사업 : 온실가스 흡수량 생성사업(산림)
3차산업 : 생태관광사 · 에코컨설팅사 · 전시장 · 공연장 · 스튜디오 · 공방
 - 사업후보지 : 시흥시 호조벌 일원
- 지원사항 : 입지정보 · 행정절차 · 마케팅
시흥에는 우리와 우리 자녀들을 위해 지켜져야 할 다양한 생태자원들이 있습니다.
경인생태복지조합에 동참해 주세요.
경인생태복지조합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