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Gotjawal)이란 "화산분출시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암괴로 쪼개지면서 분출되어 요철(凹凸)지형을 이루며 쌓여있기 때문에 지하수 함양은 물론, 보온·보습효과를 일으켜 열대식물이 북쪽 한계지점에 자라는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식물이 남쪽 한계지점에 자라는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독특한 숲"을 말합니다.
곶자왈에 대해 알아보기그런데 제주 곶자왈의 약 60%가 사유지라고 합니다. 제주 개발광풍과 맞물려 지금 이 순간에도 곶자왈은 계속해서 파괴되고 사라지고 있습니다.
제주 곶자왈 공유화 프로젝트는 자연환경국민신탁이 설립된 2007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4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덕수리 ‘화순 곶자왈 생태탐방숲길’속의 곶자왈 4필지가 곶자왈을 보전하기 위해 소중한 후원해주신 시민과 기업의 도움으로 자연환경국민신탁의 보전재산이 되었습니다. ‘(사)곶자왈사람들’을 비롯한 제주지역 내 7개 단체들로 구성된 ‘곶자왈 포럼’과 자연환경국민신탁이 함께 꾸준히 곶자왈 보전 운동을 펼친 결과였습니다.
자연환경국민신탁은 화순 곶자왈 신탁지를 미래세대에게 온전히 물려줄 것을 공고히 하기 위해 2015년의 끝자락인 12월 13일, 보전재산 안내판을 설치하였습니다.
곶자왈 제 1호 국민신탁지인 화순 곶자왈을 공유화한 이후 자연환경국민신탁은 2016년부터 지금까지 제주시 한경면 청수 곶자왈을 국민신탁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곶자왈 포럼’의 단체들과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매입기금을 모금하고 있고 ‘같이가치 with kakao'를 통해 온라인 모금도 진행하여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기도 하였으나 2017년 12월 30일에 마지막 제3차 매매대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보다 많은 관심과 도움이 절실합니다.